사회복지사 2급 준비

사회복지학개론 6-1 아동복지2

6분대기조 2024. 11. 20. 11:42
반응형

아동복지의 이론적 준거
아동발달 관점
발달적 존재, 참여적 존재, 보호적 존재
생태체계적 관점
클라이언트인 아동과 그 가족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환경을 창조할 수 있다고 보며, 강점과 자기성장을 추구하는 내적 동기 및 잠재능력에 강조점을 둠
Empowerment 관점
아동을 서비스의 내용이나 질, 종류 등을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인간으로 이해함으로써 능동적 주체자로서의 아동의 권리 강조
레질리언스
가정해체, 빈곤, 장애, 학대, 따돌림 등의 문제에 대해 성공적이고 역동적인 적응을 할 수 있기 위한 회복요인 혹은 완충요인을 강화하는 준거틀 제공

아동복지 정책과 실천
아동복지정책 분야 : 아동정책기본계획 수립, 아동수당 지급, 정기적 아동실태조사 및 통계 정비, 아동인권 증진 지원, 입양

아동권리 분야 : 요보호 아동 자립 지원, 가정위탁 지원, 아동복지교사 지원, 아동복지시설 운영, 공동생활가정 운영, 드림스타트, 디딤씨앗통장, 자립수당

아동학대 분야 :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 실종아동 등의 보호 및 지원, 아동안전사고예방사업

아동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아동상담소 : 아동과 그 가족의 문제에 관한 상담, 치료, 예방 및 연구

지역아동센터 :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 제공

가정위탁지원센터 : 가정불화, 가족해체, 실업 등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친가정으로 돌아갈 수 있을 때까지 위탁보호

아동보호전문기관 : 학대받은 아동의 발견과 보호·치료 및 교육 및 학대 가해자에 대한 조사·상담·교육

아동보호치료시설 : 불량행위를 하거나 불량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아동을 입소시켜 건전한 사회인으로 육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