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사회복지학개론 6-3 청소년복지 2

6분대기조 2024. 11. 20. 13:23
반응형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준거
- 생태체계적 관점 : 청소년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조망하고, 문제행동은 다양한 체계의 산물이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열쇠를 체계의 상호작용 안에서 발견하고자 함

- 역량강화 관점 : 서비스 대상자로서 의존적인 청소년이 아니라 서비스의 내용, 질, 종류 등을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주도적인 청소년으로 인정

- 권익옹호 관점 : 정의롭지 못하거나 복지부동적인 사회체계의 의사결정에 체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노력

청소년복지 정책과 실천
- 청소년 참여와 권리 증진, 청소년 활동 지원, 청소년 건전한 사회환경 조성, 특별지원 대상 청소년 지원

- 청소년복지지원법 근거 : 생활지원, 의료지원, 학업지원, 직업훈련 지원, 청소년활동 지원, 법률지원

청소년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청소년수련시설 :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

- 청소년이용시설 : 청소년수련시설은 아니지만, 설치 목적의 범위 내에서 청소년 활동 실시와 청소년의 건전한 이용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시설

- 청소년보호·재활센터 : 청소년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피해청소년의 치료와 재활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

- 청소년복지시설 : 청소년의 발달과 복지의 보장을 위해 직접 서비스 제공하는 장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