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건
조직에서 많은 학습인이 있을수록 좋안 학습조직이 된다. 하지만 좋은 학습조직의 조건은 많은 학습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학습조직의 활동을 지원하고 일상적인 운영을 위해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몇 가지가 필요하다.
① 체계적인 문제해결활동이 필요 : 학습이란 정확성과 정밀성이 필수적이다. 게획-실행-점검-행동의 사이클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② 실험을 통한 시범적 운용 : 체계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갖고 이를 테스트, 점검하는 일이다. 조직외부로부터 학습한 것을 조직으로 가져와서 일상적인 작업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③ 과거의 경험으로부터의 학습 :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해 조직은 성공과 실패의 내용을 재검토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며 구성원들이 공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얻은 교훈을 기록해야 한다.
④ 다른 조직으로부터의 학습 : 모든 학습이 반성과 자기분석으로부터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필요에 따라서 외부에 눈을 돌릴 때가 생기기도 한다. 즉, 벤치마킹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도용하고, 남이 하는 것을 보고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
⑤ 정보지식의 이전 : 학습이 지엽적인 일로 국한되지 않으려면 정보와 지식이 조직 속에 빠르고 정확하게 확산되어야 한다. 아이디어는 몇 사람의 손에 쥐어져 있는 것보다는 폭 넓게 공유될 때 최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6개 모형의 특징
전사적 품질경영 : 고객만족, 품질중심, 조직구성원 전원 참여의 원칙을 바탕으로 한 조직운영을 통해 새로운 조직문화를 창출하는 것
학습조직이론은 역량강화모델로서 학습을 통한 조직능력 증가방법을 말함
위험관리이론 : 고객과 이용자에 대한 안전 확보가 서비스의 질의 향상으로 연결, 안전대책이나 자연재해 등에 대한 사고대책
리엔지니어링 : 경영에 있어서 업무처리 절차를 혁신적으로 재설계하는 개념
리스트럭처링 : 사업구조를 재구축하는 것
벤치마킹 : 성공적인 사회복지법인의 프로그램을 참고해 자신의 조직에 맞게 구성하는 것
다운사이징은 조직의 효율성으르 향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조직 내의 인력, 계층, 작업, 직무, 부서등의 규모를 축소시키는 기법
아웃소싱은 회사 내 경쟁력이 없는 특정업무나 기능을 외부전문업체 또는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