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지역사회복지론 9-2 공공복지실천의 전달체계

6분대기조 2024. 12. 16.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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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무소의 시범사업
시범사업 배경 : 관련 복지기관 수평적 연계·조정의 미흡, 업무중복, 정책집행의 일관성 문제, 전문서비스 제공의 미흡 등을 개선하기 위해 2004년 7월부터 2006년 6월까지 2년간 시범사회복지사무소를 설치·운영하였음

기능 : 시·군·구 단위 지방행정기관으로서 사회복지 관련 사무를 전담하고,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을 관리, 조정, 연계하고 관련 민간복지기관과의 협력을 증진함

조직구조 : 대도시형(3개과형), 일반도시형(2개과형), 농어촌형(1개과형)을 설치하였음

업무 : 복지상담, 복지기획, 통합조사, 서비스연계, 자활지원을 담당하였음

주민생활지원서비스의 전달체계
인력 및 업무 재배치를 통한 조직 개편

주민통합서비스 제공체계의 구축

주민생활기능 강화 및 업무여건 개선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과 읍·면·동 기능개편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 주민밀착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2012년 상반기에 전국 시·군·구에 희망복지지원단을 설치하였으며, 주요 업무는 통합사례관리사업, 자원관리, 지역보호체계 운영, 읍·면·동 복지사업지원 및 관리

읍·면·동 기능개편 : 2013년 ‘국민중심의 맞춤형 복지 전달체계 개편 방안’이 제시되어 읍·면·동의 복지병목현상을 해소하고, 원스톱 통합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의 활성화, 공공과 민간의 연계협력 활성화 등의 목적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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