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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심리학 이론
- 자아심리학은 정신분석학에 뿌리를 두지만 자아 기능의 성장과 발달에 관심이 있다. 자아심리학에서 자아는 자율적인 자아로서 결코 id로부터 자라 나오지 않고 스스로 성향을 가지고 나타나 계속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자아이고, 자아 기능의 어떤 부분도 단순히 id와 사회의 요구 사이의 갈등을 피하려는 시도에 의하여 결정되지 않는다고 본다. 자아심리학은 에릭슨의 심리사회론으로 대표될 수 있다.또한 에릭슨은 인간을 총체적 존재, 환경 속의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인간을 생리, 심리, 사회적 총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각 개인의 심리적 발달은 선천적인 유전적 요소와 부모의 양육방식, 학교에서의 경험, 또래와의 경험, 그 외 사회적 관계망의 관계 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즉, 모든 인간이 유전적 요인을 기반으로 하여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환경적 어려움에 도전하고 이를 극복하며, 생의 의미를 추구해 갈 수 있는 총체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자아심리학은 자아의 자율적 기능을 강조하고, 자아의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며 심리사회적 맥락과 개인의 생활사를 반영하여 사회의 역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적 차원에서는 개인의 자아를 튼튼히 해야 하고, 자아정체감을 확실히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는 점, 각 발달단계에서 건전한 자아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점, 자아발달의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하는 발달과제를 성취하고 있는지를 진단해서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점, 사회환경을 적절하게 마련하여 발달단계의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점 등의 의미를 전달받을 수 있다.
- 그리고 에릭슨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은 생후 5년간의 경험이 성격의 기본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어렸을 때 형성된 성격은 성인기가 되어도 변화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이에 반해 에릭슨은 각 개인이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화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고 그런 가운데 성장과 변화를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 프로이트가 인간행동의 무의식적인 본능적 힘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는 비판적 시각을 가진 반면,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 존재,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 행동이 자아에 의해 동기화되고, 이러한 자아가 개인이 직면하는 갈등이나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현실을 검증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실패했을 경우 새로운 대안을 모색한다고 본다.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개인뿐만 아니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증진을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인데,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검증된 이론적 틀 안에서 실천이 이루어져야 함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방법
통합적 방법의 등장배경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 다양화, 복잡성으로 인해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간의 경계를 넘어선 공통적 실천과정이 필요하게 되었음
통합적 방법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현대적 접근방법이며, 개별적 접근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인간체계에 대한 개입으로 이어지는 사회복지실천 영역의 확장이고, 사회복지사가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하는 방법의 통합화임
통합적 방법의 특징 : ①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공통적 기반이 있음을 전제로 함 ② 가치관은 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인정하고, 성장을 통하여 그 잠재성을 개발할 수 있으며, 성장과 잠재성은 미래지향적임을 강조함 ③ 환경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함 ④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 ⑤ 클라이언트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과 개별화를 극대화하며, 실천과정의 평가를 주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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