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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6-3 사회복지조직 구조의 개관Ⅱ

6분대기조 2024. 11. 21.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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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 구성의 결정요소 예시

조직의 규모
조직의 규모는 순 자산(자본+부채), 연 매출액, 조직원의 수, 고객의 수로 나타낼 수 있다. 조직구조의 연구 대부분은 조직구성원에 대해 집중되어 있지만, 복지마케팅 입장에서 보면 충성심이 강한 고객확보나 경쟁 가능한 프로그램 보유여부, 자금의 확보능력,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능력 등으로 생각할 수 있다.

조직의 환경
조직체의 환경에는 정치, 경제, 문화, 기술 등 여러가지의 변화가 항상 일어나고 있고, 환경변화는 조직체에 따라서 변화의 정도와 중요성이 다르게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차이는 조직체의 구조와 조직체의 내부의 경영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므로,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불확실성 정도에 따라 적절한 조직설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조직의 기술
페로우는 기술이 정의를 조직의 여러 가지 투입물(예 : 정보, 아이디어, 원자재)을 산출물로 변화시키는 과정 혹은 방법으로서 이는 지식, 도구, 기법, 활동을 포함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조직의 전략
전략은 크게 고객확보 전략, 자금확보 전략, PR전략, 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 전략, 조직운영 전략, 공공기관과의 연계전략 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조직문화의 중요성

윤대혁(2009)은 조직문화가 조직의 가치를 창출하는 원동력이자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양식을 규정하며, 그들의 직무만족, 애사심, 일체감, 응집력, 조직몰입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조직문화는 훌륭한 회사와 평범한 회사를 구분 짓고, 생산성을 좌우하며, 조직변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점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편, 백기복(2011)에 따르면 조직문화는 가치관이고 믿음이기 때문에 일을 처리하는 과정이나 구성원간의 갈등, 업무 상의 결정과 선택 등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조직문화는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조직 운영과정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념의 형태로써 조직이 전략의 방향을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수행하는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더불어 조직의 고유한 무형자산으로써 경쟁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문화는 조직의 성과와 관련이 있고, 심지어는 조직이 속한 사회의 가치관과 믿음, 행동양식 등을 응축하여 유지하고 다음 세대에 물려줄 수 있는 문화전수자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 경영에 있어 중요합니다.

 


사회복지조직의 분류
- 클라이언트 상태와 조직 기술에 따른 분류 : 수혜자의 2가지 상태는 정상기능 상태와 비정상기능 상태로 구분, 3가지 기술유형을 인간식별기술ㆍ인간유지기술ㆍ인간변화기술로 구분

- 업무의 통제성에 따른 분류 : 관료조직, 일선조직, 전면 통제조직, 투과성 조직

- 서비스 성격에 따른 분류 : 생산일선조직, 연계조직, 고객서비스 조직

사회복지 조직의 구조
조직구조란 조직 내에서 업무나 부문(부서) 상호간에 형성되어있는 비교적 정태적인 관계를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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