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자원봉사론 6-3 자원봉사활동과 갈등관리 및 위험관리

6분대기조 2024. 11. 22. 13:21
반응형

자원봉사활동의 갈등관리
-  갈등관리의 개념
-  조직에 해로운 갈등을 해소 또는 완화시키는 것
-  갈등을 용인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
-  나아가서 조직에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갈등을 조장하는 것까지를 포함
-  갈등관리의 중요성
-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클라이언트와 다양한 욕구, 급격히 변화하는 지역사회 환경 등과 관계하는 자원 - 갈등관리는 조직의 존립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핵심적 과정
-  자원봉사조직의 갈등원인
-  과업의 상호의존성
-  목표와 역할의 기대 차이
-  지각의 차이
-  조직의 제도
-  자원봉사 갈등유형
-  자원봉사자와 직원 간의 갈등
-  동료 자원봉사자 간의 갈등
-  클라이언트와의 갈등
-  가족과의 갈등


자원봉사활동의 위험관리
- 위험의 대상
-  자원봉사자와 그 가족
-  클라이언트
-  봉사기관 또는 단체의 직원이나 종사자
-  자원봉사활동에서 위험 유형
-  업무 리스크
-  경영 리스크
-  사회적 리스크
-  재해 리스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