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원봉사활동의 갈등관리
- 갈등관리의 개념
- 조직에 해로운 갈등을 해소 또는 완화시키는 것
- 갈등을 용인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
- 나아가서 조직에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갈등을 조장하는 것까지를 포함
- 갈등관리의 중요성
-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클라이언트와 다양한 욕구, 급격히 변화하는 지역사회 환경 등과 관계하는 자원 - 갈등관리는 조직의 존립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핵심적 과정
- 자원봉사조직의 갈등원인
- 과업의 상호의존성
- 목표와 역할의 기대 차이
- 지각의 차이
- 조직의 제도
- 자원봉사 갈등유형
- 자원봉사자와 직원 간의 갈등
- 동료 자원봉사자 간의 갈등
- 클라이언트와의 갈등
- 가족과의 갈등
자원봉사활동의 위험관리
- 위험의 대상
- 자원봉사자와 그 가족
- 클라이언트
- 봉사기관 또는 단체의 직원이나 종사자
- 자원봉사활동에서 위험 유형
- 업무 리스크
- 경영 리스크
- 사회적 리스크
- 재해 리스크
반응형
'사회복지사 2급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실천론 6-2 사회복지실천현장Ⅱ (0) | 2024.11.22 |
---|---|
사회복지실천론 6-1 사회복지실천현장Ⅰ (0) | 2024.11.22 |
자원봉사론 6-2 자원봉사관리자의 자질과 역할 (0) | 2024.11.22 |
자원봉사론 6-1 자원봉사관리자의 개념과 중요성 (0) | 2024.11.22 |
자원봉사론 5-3 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의 행동요령 (0) | 2024.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