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사회복지실천론 8-3 사회복지실천의 면접 Ⅰ

6분대기조 2024. 12. 4.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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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의 조건

면접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면접 시 물리적 환경이나 조건 등을 적절히 잘 구성하고 환경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면접 참여자들의 태도, 감정, 반등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1) 면접장소(물리적 환경)

면접은 면접이 이루어지는 장소에 의해 전체적 인상이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대체로 분위기가 너무 산만하지 않도록 하고 가능하면 개인 사생활이 보장되면서, 안락하고, 조용하여 전화소리, 노크 소리 등으로 면접에 갑작스런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즉, 클라이언트가 마음 속에 있는 이야기를 하기 쉽고 사회복지사가 면접시간 동안만큼은 온전히 클라이언트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가 필요하다.

면접실은 가능하면 권위적 느낌이 들지 않고 편안하고 마음의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불편을 느끼지 않는 편안한 의자, 조명은 간접 조명이 좋고 간단한 그림 등이 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Hepworth와 Larsen(1993)은 생산적 면접의 물리적 조건으로 적절한 채광과 조명, 안락한 온도, 어울리는 가구와 실내 장식 등을 편안히 받쳐 주는 의자, 비밀을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독립적 공간, 방해받지 않는 분위기, 참여자 사이의 개방적 공간을 들 수 있다.

2) 면접시간

면접은 시간적으로 제한을 두는 것이 클라이언트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사전에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면접이 목적에 부합하고 초점에 집중하여 이루어지도록 하여 면접이 더 신속히 진행하도록 도와준다. 면접 시간은 상황과 면접의 목적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가 가장 적합한 시간인지를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50분 정도가 적당하다. 더 길어질 경우 지루해하고 집중력이 떨어져 효과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도 클라이언트의 주의 집중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에 따라 조정되어야 할 것이다.

면접을 너무 오래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과 들은 것을 소화하고 생각할 시간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다. 클라이어트가 실천을 통하여 반영할 여유를 가지게 한 후에 다음 면접을 계속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것은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에게도 도움이 되며, 면접 사이나 면접 중에 시간적 여유를 가짐으로써 각 면접을 조용히 생각하고 면접의 주요한 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한다.

3) 면접자의 예비지식

사회복지사는 효과적인 면접을 위하여 일정한 지식체계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사가 명백히 인식해야 할 것은 일반성을 기초로 하는 이론과 구체적인 실제를 기초로 하는 특수성에 관한 지식을 가족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성을 기초로 하는 이론은 사회복지사의 모든 분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일반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사가 어떤 클라이언트를 도와주는 데 일반성을 지닌 이론만 가지고는 충분하다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구체적인 실제를 취급하는 데 따른 특수한 지식이 요구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사회복지사는 일반적인 이론을 구체적인 실천에 활용하기 위한 자신의 창의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면접에서 유의해야 할 점

첫째, 충분한 정보수집 후 개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둘째, 면접의 목적을 직설적으로 이행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셋째, 원조와 원조를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차원에서의 면접은 기관의 정책과 프로그램의 범주를 반영합니다. 넷째, 면접양식에 의해 진행할 경우에 그 질문의 의도와 의미를 면접자가 잘 파악하여 유연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다섯째, 클라이언트에게 면접에서의 질문이 그들의 욕구 혹은 문제해결과 관련됨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여섯째, 비자발적인 면접인 경우는 직접적으로 면접에 임하는 목적을 물어보는 것이 좋으며, 자발적 면접인 경우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와 면접의 목적을 말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곱째, 사회복지사는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한계를 규정한 기관의 정책과 프로그램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덟째, 클라이언트가 긴장을 풀고 문제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도록 격려하고 혼란된 생각과 느낌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아홉째, 지나칠 정도로 깊이 파고 들어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사회복지사가 다룰 수 없는 내용은 피해야 합니다.열 째, 면접의 전 과정에서 어느 정도는 유연해야 합니다.

 


면접의 개념 및 특성
면접 :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다양한 방식 중 하나이며, 특별한 의사소통 방식임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전문적 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정보수집, 과업수행, 문제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함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 : ① 맥락과 장, ② 목적과 방향, ③ 한정적·계약적, ④ 특정한 역할관계, ⑤ 공식적인 활동

면접의 목적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얻는 것(정보수집)뿐만 아니라 면접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것(치료적인 것)임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알고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과 그 상황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임

일반적인 면접의 목적 : ① 자료수집, ② 치료관계의 확립과 유지, ③ 클라이언트에게 정보 제공, ④ 원조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 ⑤ 목표 달성을 향한 활동을 파악하고 이행하는 것, ⑥ 원조과정을 촉진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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