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사회복지학개론 13-3 산업복지 Ⅱ

6분대기조 2025. 1. 15.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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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복지의 이론적 준거
정책이론 : 기업의 경영자가 근로자를 착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최저임금제도나 근로조건 등과 같은 정책과 제도가 필요함

종교이론 : 기업 경영자가 종교적 감정과 신념에 의해 근로자를 위한 복지활동을 전개함

박애주의 이론 : 기업 경영자는 한 인간으로서 근로자의 삶을 사랑하고 개선하려는 자발적 동기를 가짐

온정주의 이론 : 기업 경영자는 보호자 혹은 아버지의 입장에서 어려운 근로자의 복지를 위해 비용을 지출함

회유이론 : 기업이 고임금과 근로조건의 개선에 대한 요구 주장에 대해 근로자들을 회유하기 위해 복지사업을 실시함

공중관계이론 : 기업에 의한 복지 프로그램은 노사관계, 경영과 공중관계에 있어서 신용을 형성하는데 필요함

기능이론 : 근로자의 노동효율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에서 산업복지를 실천하게 된다는 것

사회개발이론 : 사회개량주의의 이념에 바탕을 두고 국민의 복지향상을 가져오기 위한 사회의 균형적 발전을 추구함

산업복지 정책과 실천
공공산업복지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되어 근로자와 그 가족의 복지증진을 위해 실시하는 제도 및 서비스 체계를 말함

기업복지 : 기업이 주체가 되어 당해 기업 내 근로자에게 행하는 임금 이외의 복지적 개입을 말함

자주복지 : 노동조합이나 자치회 등을 통해 근로자 스스로가 자신의 복지를 위해 행하는 제반 조치를 말함

산업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근로자의 업무를 달성・유지하기 위한 상담 및 관련 업무 전개

지역사회의 서비스 이용 조언 및 관련 프로그램 연계

중간관리자에 대한 행정적 지원과 교육 및 의뢰내용에 대한 적절한 조치

현재 욕구 및 인구학적 특성의 파악을 통한 인적자원프로그램 구상

인적자원정책 개발과 관계된 노동자 간부나 경영진에게 자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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