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접수 기술과 기법
문제 확인표 및 구성과 활용 : 문제 확인표는 사회복지사가 기록하여 작성하는데, 같은 범주에 속한 클라이언트 집단의 유사한 상황을 충분히 예측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좀 더 쉽게 확인하도록 한 것임
면접과 의사소통 기술 : 의사소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은 면접이며, 면접은 경청, 질문, 비밀보장의 원칙 등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적 향상과 성장을 목적으로 함
이 외에 관계수립과 정보수집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과 클라이언트의 방어적인 태도를 완화하는 의사소통 기술이 있음
접수 양식
기본정보(이름, 성별, 나이, 결혼관계, 주소, 전화번호, 종교, 직업, 월 소득 등), 주요문제, 기관에 오게 된 동기, 의뢰이유, 이전의 경험, 가족관계가 포함됨
반응형
'사회복지사 2급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실천론 10-3 사회복지실천의 자료수집 및 사정Ⅱ (0) | 2024.12.19 |
---|---|
사회복지실천론 10-2 사회복지실천의 자료수집 및 사정Ⅰ (0) | 2024.12.19 |
노인복지론 10-2 노인복지정책과 관련법 (0) | 2024.12.18 |
노인복지론 10-1 노인복지의 의의와 구성체계(행정과 재정) (0) | 2024.12.18 |
지역사회복지론 9-3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1) | 2024.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