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상태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에서 흔히 활용하는 정신상태검사는 주어진 시간에 클라이언트의 정신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1 회의 면접으로 정신상태를 검사할 수도 있지만 클라이언트를 사정하는 일정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반적인 관찰을 정리할 때 이를 활용할 수 있다
(1) 전반적인 외모와 태도 및 행동
클라이언트의외모 혹은 용모 태도나 행동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클라이언트가 날씨나 상황에 맞게 옷을 입었는지 개인적인 위생관리가 되었는지 머리카락을 단정하게 빗었는지 걸음걸이나 앉아 있는 자세가 올바른지 등을 판단한다 이러한 겉모습은 클라이언트의 내적 상태를 반영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태도가 친화적인지 솔직하고 면접에 협조적인지 아니면 수동적이며 회피적인지 방어적인지 의심하는지 공격적이며 적대적인지 등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2) 사고의 진행
클라이언트의 말의 속도나 높낮이 목소리의 편안함이나 부드러움 혹은 압박감을 갖게 하는 말이나 힘들게 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말수가 많거나 말을 하지 않는 경우 자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경우와 질문을 받을 때에만 이야기하는지 등을 사회복지사는 관찰할 수 있다 또한 요점 없는 내용을 계속 반복한다든지 갑작스럽게 화제를 돌리거나 이야기 도중 옆길로 새어나가는지 등을 관찰함으로써 사고의 진행에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3) 사고의 내용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변 사람들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 또 클라이언트 자신에 대한 생각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사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망상은 이치에 맞지 않는 망령된 생각을 의미한다 며느리가 나를 죽이려고 밤새도록 문구멍으로 나를 들여다보고 있어 혹은 며느리가 내가 싫으니까 밥도 안줘 라는 표현은 치매 노인에게서 들 수 있는 망상적 표현이다 하지만 이러한 망상적 표현과 그 근거 배경 등을 정확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면접자로서의 올바른 태도다 때로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표현이 논리적이지 못하고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클라이언트의 표현을 무시할 수도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문제 파악에 집중하다 보면 진단목록에 의해 클라이언트를 유형화하는 데 익숙해져 있어 클라이언트의 개별적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는 과오를 범할 수 있다
(4)지각
환청 또는 환시와 같은 환각에 대해 알아내는 것은 중요하다 환각이란 실제로 자신의 감각을 자극하는 외부자극이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느낀다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환청 환촉 환시 환후 환미와 같이 인간의 오감에 해당되는 자극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나에게 그것을 하라고 시키는 목소리가 들려요 와 같은 표현은 환청의 대표적인 예다 또한 내 몸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것 같아요 라는 표현은 환촉에 해당하며 저것 보세요 시뻘건 것이 눈앞에 확 지나가지 않아요 는 환시를 나타낸다 반면 뭔가 타는 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라고 하는데 주변을 돌아보거나 그 원인을 파악해도 그 근거가 없으며 단지 클라이언트 혼자서 느끼는 후각적인 상태가 환후에 해당한다 환미는 맛에 대한 착각이다 환청이나 환시의 경우는 정신분열증에서 많이 나타나며 환촉의 경우에는 알코올중독 등 중독 상태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잘 나타난다
(5) 감정반응
클라이언트의 전반적인 감정반응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환자에게 기분이 어떠 한지를 물어본다
감정반응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사고의 내용과 감정반응이 일치하는지 그리고 그 정도가 나타난 것인지를 판단하게 된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가정폭력 가해 경험을 이야기할 때 웃거나 신나는 표정으로 이야기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어떠한 감정상태에 있는 것인가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그 심한 정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자살시도를 하는 사람의 약 절반가량이 심각한 우울상태를 경험한다는 연구결과에 기반한 것이다 그러나 애도과정에서의 우울함이나 슬픔은 정상적인 감정의 반응이기 때문에 평상시에 느끼는 우울함과는 구별한 필요가 있다 아동의 경우 우울함을 따분함 또는 지루함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아동과의 면접 시에는 연령에 적합한 감정표현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6) 지적능력
정신상태검사에서의 지적능력은 심리검사와 같이 표준화된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와의 대화를 통해 기억력 계산력 지남력 읽기 쓰기 독해력 일반적인 지식 상식 추상력 판단력 등과 같은 지적능력에 대해 관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지식수준 문화적 배경 교육수준 사회적 경험 등과 함께 연령에 따른 어휘력 등을 대화과정에서 파악함으로써 그 수준을 가늠한다
(7) 의식
의식이란 감각능력의 정도를 말하는 것이다 의식은 명료함에서부터 혼수상태까지 있으며 경한 정도의 착란부터 섬망 혼미 의식상실 심한 정도의 혼수까지 있다 의식의 장애는 대뇌기능과 관련되어 흔히 발생한다
(8) 병식
병식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병이 있다는 사실과 병의 성질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신의 문제가 무엇이고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혹은 문제의 결과가 어떤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과다하게 음주하는 알코올 환자의 경우 내가 이 정도 술을 마시는 것은 아무 문제도 아냐 봐 끄떡없이 잘 버티고 있잖아 나보다 더 심한 사람도 있다고 라고 한다면 이 환자의 병식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아 술을 마시면 인지적 행동적 사고적 신체적 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쯤은 다 알아요 음주의 폐해에 대해 이야기하라면 나도 당신만큼이나 잘 알고 있으니 빨리 나 좀 퇴원시켜 주세요" 라는 표현은 지적인 병식만 높은 사람을 사회복지사는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병식은 병을 부인하는 것 병을 어느정도 인식하고 도움이 필요한 것도 알지만 동시에 도움을 거부하는 것 병을 인식하나 외부 탓으로 돌리는 것 자신 안의 뭔가 모르는 요인으로 인해 병이 생겼다는 정도의 병식 지적인 병식 진실한 감정적 병식 등이 있다
자료수집 및 사정에서의 활동
1) 자료수집의 활동
클라이언트의 일반적 사항, 개인력, 가족력 및 가족관계, 클라이언트의 기능 및 능력, 사회적 자원을 파악
2) 사정에서의 활동
문제형성 : ① 사회복지사는 해결되지 않는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②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장애가 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③ 문제해결계획이나 개입방향이 드러나도록 문제를 규정
개인 대상 사정 : 클라이언트 문제 사정, 관심사 및 욕구 사정, 강점과 약점 사정, 가족 사정
집단대상 사정 : 집단 구성원의 개인사정, 전체 집단 사정
가족대상 사정 : 가족의 구조와 기능, 가족발달, 가족단위의 사정 틀
자료수집 및 사정의 기술과 기법
1) 자료수집의 기술과 기법
면담, 클라이언트·사회복지사의 관찰, 검사가 있음
2) 사정의 기술과 기법
클라이언트의 자원에 대한 사정, 환경적 측면에 대한 사정, 클라이언트의 정서·심리상태에 대한 사정, 클라이언트의 역할수행의 문제에 대한 사정, 자아방어기제에 대한 사정, 가족에 대한 사정을 함
3) 사정의 도구
가계도, 생태도, 사회적 관계망 그리드, 사회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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