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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공동모금의 배경과 의의
1997년 제정된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이 1999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으로 개정됨으로써 정부가 주도하였던 모금의 폐지와 함께 민간의 자율성에 기초한 사회복지공동모금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짐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공공사회복지부문의 제한되고 유연하지 못한 서비스 공급기능을 보완하고 민간부문의 자원개발과 서비스 공급의 확대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발전으로 평가되었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조직
중앙조직은 이사회, 분과실행위원회, 시민감시위원회, 사무국으로 구성
17개 광역 시・도별 지회조직은 각각 운영위원회, 분과실행위원회, 사무국으로 구성
모금사업
공동모금회의 모금활동은 민간사회복지활동의 전체를 포괄하는 모금 이미지의 대표성 구축과 모금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연말집중모금과 연중모금캠페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대기업에 의한 기부에 의존하기 보다는 전 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부문화의 확산이 필요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효과적인 모금방법의 개발과 기부자들에 대한 예우 및 지원제도의 마련이 필요
배분사업
배분사업의 핵심은 배분원칙의 공정성과 배분기준의 합리성 그리고 배분의 효과성을 달성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정착시키고 발전시키는 것
배분사업의 내용 : 신청사업(프로그램 사업과 기능보강 사업), 기획사업(제안기획사업과 테마기획사업), 지정기탁사업, 긴급지원사업(재난재해구호사업과 개인긴급지원사업), 복권기금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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