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환경의 의미
1) 환경의 개념
- 사회 환경은 인간의 삶과 행동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건, 상황, 그리고 인간 간의 상호관계를 의미하며(Zastrow & Kirst-Ashman, 2001), 개인이 접족하는 타인, 가족, 집단, 조직, 이웃 등의 미시체계, 미시체계와의 상호작용인 부모와 교사의 관계, 가정의 경험과 친구관계, 학교와 친구의 관계 등의 중간체계, 국가, 문화 등의 거시체계 등이 포함된다.
- 19세기 : 환경을 내부 환경(사회 환경)과 외부환경(자연환경)으로 구분하였고, 사회 환경의 개념을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등과 같이 인간이 구성원이 되어 만들어진 환경으로 한정함.
- 20세기 중반 : 사회체계이론을 바탕으로 환경을 자연환경(지형, 고도, 기후, 날씨, 천연자원), 인공 환경(인간에 의해 만들어졌거나 건설된 환경)으로 구분함
2) 인간과 사회환경
- 인간은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의 요구에 순응하거나 자연환경을 자신이 생활하기에 적합한 환경으로 바꿈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간다.
- 자연환경은 인간의 생존을 좌우하는 필요조건이고, 자연환경의 기초 위에 형성된 사회환경은 다양한 인간의 삶이 펼쳐질 수 있게 하는 충분조건이다.
-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환경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등 다양한 수준의 사회체계가 있고 인간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인간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함.
2. 사회환경에서의 체계의 영향
1)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사회환경은 인간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사회환경에서 체계의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함.
⑴ 상호작용 : 인간은 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관계를 맺는다. 상호작용은 무엇인가를 전달하고 교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활동적이며 역동적이다.
⑵ 에너지 : 인간과 환경 사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자연발생적 힘. 투입과 산출의 형태. 투입은 인간의 삶 속으로 받아들이는 에너지로 노동자가 일과수행을 위해서는 신체적 지원과 정서적 지지 형태의 투입이 필요. 산출은 에너지가 인간의 삶에서 빠져나가는 것으로 아동양육에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을 의미함.
2) 체계 내에서의 상호작용의 유형
⑴ 공유 영역 : 개인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지점, 부부갈등이 있는 부부가 처음에는 자녀양육이 문제라고 생각했지만, 상담을 해본 결과 부부간에 감정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했음을 알게 됨. 이때 부부간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다는 실제 문제가 바로 두 사람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공유영역임. 공유영역을 제대로 규정하는 것이 중요함
⑵ 적응 : 주변 환경조건에 맞추어 조절하는 능력으로, 변화를 의미함
⑶ 대처 : 문제(부적인 경험)를 극복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 부모의 사망, 가장의 실직 등에 대처해야 한다.
⑷ 상호의존 : 개인이 타인이나 집단에 서로 의존하고 의지하는 것. 소비자가 있어야 생산자가 있으므로 산업사회에서 인간은 서로 상호의존한다.
3. 사회환경 이해의 필요성과 관점
1) 사회환경 이해의 필요성
∙ 인간을 환경과 분리하여 이해하는 것은 무의미하고, 환경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함. ∙ 인간과 환경간의 강한 상호관계는 "인간"이라는 용어 대신 "환경속의 인간체계"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 인간의 능동성 : 인간의 생존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질에 의해 결정됨. 즉, 인간이 환경의 요구에 얼마나 잘 순응하는지, 개인의 요구에 맞게 환경을 얼마나 적절히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의해 삶의 질이 결정됨. 인간은 환경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하거나 변화시키기도 하는 능동적 주체임
-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체계를 이해하는 수단 : 클라이언트 개인은 물론 그를 둘러싼 가족과 동료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를 함께 이해하는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 13
- 자원동원에의 기여 : 사회복지사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동원을 위해 사회환경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사회환경의 이해는 자원동원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 사회환경은 인간 개개인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특히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사회환경은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되기 때문. 사회환경의 이해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중요한 영향 체계로서 의미가 있음
2) 사회환경 이해의 관점
⑴ 전통적 관점
- 초기 사회학에 기반을 둔 관점
- 인간에 의해 구성된 집합체에 초점을 둠
- 집합체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인 실체를 사회환경으로 봄
-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분리하여 이해하는 단점이 있음
⑵ 생태학에 기초한 관점
- 인간이 접하고 있는 자연환경(한대, 온대, 열대)에 초점을 두어 개인을 포함한 사회조직이 환경에서 받는 영향을 검증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음
- 사회환경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복지사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바탕으로 통합적 시각을 길러야 함.
- 생태 체계적 관점 : 인간과 환경이 특정 문화와 역사적 맥락 속에서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보는 관점.
-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은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영역이므로 사회복지사는 인간과 환경 사이에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 관심을 가져야 함.
3)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사명 :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그리고 전체 사회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간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
- 사회복지 전문직에서는 이러한 사명을 이행하기 위해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
- 사회복지 전문직에서는 인간과 환경을 분리된 실체가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총체로 이해하는 환경 속의 인간의 관점을 유지
'사회복지사 2급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의 관계 (0) | 2025.03.05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1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 (0) | 2025.03.05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1-3 법령의 형식과 입법절차 Ⅱ (0) | 2025.03.05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1-2 법령의 형식과 입법절차 Ⅰ (0) | 2025.03.05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1-1 사회복지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0) | 2025.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