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의 관계

6분대기조 2025. 3. 5. 23:39
반응형

1. 환경 속의 인간과 다중체계 개념

1) 환경 속의 인간(PIE) 개념

  •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대상은 인간이고, 인간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인간본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 사회복지 전문직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체사회의 사회기능 수행 향상과 인간의 삶의 질을 도모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인간은 환경에 자신을 맞추어 가거나 자신에 맞게 환경을 수정하는 능동적인 존재임.
  •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도식은 인간과 환경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양자 간의 상호교환을 통해 어떤 일이 진행되었는지 관심을 둠.
  •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환경 속의 인간 이해의 도식(지식의 틀)은 필수요소임.

2) 다중체계의 개념

⑴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 ① 미시체계 : 개인, 가족, 소집단을 의미함.
  • ② 중간체계 : 직장, 조직, 지역사회를 의미함.
  • ③ 거시체계 : 지역사회보다 큰 체계. 사회, 정치, 역사, 경제, 환경의 힘을 강조함.

⑵ 다중체계간의 상호작용

  • ① 미시체계-중간체계 : 개인(미시체계)에게 어떤 안 좋은 일이 생기면 가족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② 미시체계-거시체계 :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거시체계는 문화, 지역사회, 제도, 조직으로 이들 모두가 상호연관성을 가짐.

⑶ 사회적 힘의 영향

∙ 사회환경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힘에는 정치적 힘(정부조직, 법, 민중), 경제적 힘(이용 가능한 자원, 자원의 분배방식과 활용방법), 환경적 힘(폭발적 인구증가, 지속적인 산업화로 야기되는 물리적 환경상태), 사상적 힘(사회환경에서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의 네 가지가 있음.

⑷ 생리-심리-사회체계

∙ 사회복지사는 생리, 심리, 사회체계 모두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다른 체계가 미치는 영향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됨. 일생 동안 인간은 공통의 인생경험을 하므로 특정시기에 비슷한 사건도 경험함.

⑸ 다양성, 억압, 위험집단

∙ 사회복지사는 인간의 다양성과 그것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해야 함. 인간은 항상 주류사회에 속하지 않을 수 있고, 인종, 성적취향 등의 다양함으로 인해 차별을 경험할 수도 있음. 억압은 개인이나 집단, 단체에 심각한 제한을 두는 경우임.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⑴ 가족

  • 가족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서 인간의 생리적․정서적 욕구를 신속하고 융통성 있게 충족시켜 주는 사회체계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족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원천

⑵ 집단

  • 집단은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이 모인 집합체
  •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비행청소년집단, 정신장애인 집단 등과 같은 치료집단을 구성하여 의도적인 집단경험을 통해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

⑶ 조직

  • 조직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립한 사회체계
  •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을 위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다양한 조직과 관계를 가짐

⑷ 지역사회

  • 지역사회는 지리적 조건에 의해 형성된 지역공동체
  •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원천

⑸ 문화

  • 문화는 인간의 생활양식으로 세대 간에 전승되면서 사회구성원들에게 내면화되어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체계
  • 사회복지실천에서 다양한 종교, 인종, 민족 등의 배경을 가진 클라이언트와 일하는 사회복지사에게 그들에 대한 이해를 촉진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의 위상

1) 사회복지교육의 전체가치

  • ⑴ 목적 : 사회복지 전문가를 길러냄, 사회복지전문가는 빈곤한 사람과 억압당하는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빈곤, 억압, 차별대우를 완화하는 기능을 수행함
  • ⑵ 책임성 : 구체적 지식, 가치, 기술, 전문영역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발전시킴
  • ⑶ 현장 중심성 :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실무자, 집단, 조직과 밀접한 관계를 맺음
  • ⑷ 전문성 : 학생과 교수의 전문적 발전을 염두하고, 실무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킴
  • ⑸ 상호의존성 : 효과적 사회복지교육은 상호의존적 관계를 인식하고 전문가간 긴밀히 협조해야 함
  • ⑹ 변화수용성 : 새롭게 변화하는 지식을 교과에 반영하여, 학생을 교육하고 훈련함.

 

2) 사회복지교육의 목적

⑴ 문제해결능력 향상

∙ 다양한 인간의 욕구, 사회복지 이념, 사상, 철학,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접근능력 향상시킴

⑵ 기능수행 촉진, 회복, 유지, 향상

∙ 인간의 과업을 성취하고 고통을 예방하고 경감하여 도움이 필요한 대상의 기능수행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시킴

⑶ 계획, 공식화 실행에 기여

∙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공식화하며 실행함

⑷ 사회행동 및 정치행동의 기반

∙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는 집단에게 권한을 주고, 사회적이고 경제적 정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과 행정의 지지를 받으며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사회행동 또는 정치행동을 함

⑸ 전문지식과 기술의 발전과 실험에 기여

∙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실험함

 

3) 사회복지학 교과과정 영역과 교육내용

⑴ 국제기준 : 국제 자격기준 위원회

  • 4개 영역
  • 사회복지 전문직
  • 사회복지 전문가
  • 사회복지실천 방법
  • 사회복지 전문직의 패러다임

 

⑵ 국내기준 :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 ∙ 9개 영역
  • ∙ 실천윤리와 가치
  • ∙ 사회복지 기초과목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실천방법론 ∙ 법제, 제도, 정책
  • ∙ 행정과 프로그램
  • ∙ 조사와 자료분석
  • ∙ 사회복지분야론
  • ∙ 사회복지실습

 

⑶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과목

  • 사회복지기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

 

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의 위상

  • 사회복지사의 역할(문제해결 원조, 자원에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타 체계와 협력과 연결)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중요함
  • 다른 사회복지교과목의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줌
  • 이론의 뒷받침이 있는 실천을 가능하게 함

- 본 교과목은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등 다른 전문직의 이론과 지식을 절충하고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회복지 전문직 나름의 실천이론을 구축하고 이를 근거로 실천행위를 가능하게 함

- 자신이 활용하고자 하는 이론의 유용성을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