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사회복지실천론 3-1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과 정체성

6분대기조 2024. 10. 31. 10:35
반응형

사회복지사의 실천기술

  • 기술은 특수한 상황에 부닥쳐 있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기술은 ‘관심과 욕구에 맞춰 지식과 가치를 행동으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이며 ‘특정의 목표나 활동을 향한 복잡한 행위체계’이다. 사회복지실천은 다음의 네 가지 특성을 가진 일련의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행위를 말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가치, 윤리, 의무에서 나와야 하며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핵심적 자질과 일치해야 하며 전문적 통합성의 특징을 반영해야 하며 실천의 단계나 과정의 맥락을 고려할 때 사회복지실천 목적과 일치하는 것이어야 한다.

 


 

사회복지전문직의 개념
전문직 : 특정분야에 있어 전문성을 가진 직업 혹은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의미함

사회복지전문직 : 학부와 대학원 또는 그 이상의 학문적 능력을 갖출 수 있는 학위나 경력과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종사자를 말함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과 전문적 기반
사회복지사 지식기반 : ① 광범위한 인문학적 지식, ② 인간, 인간의 상호작용, 사회 상황에 대한 지식, ③ 사회복지실천방법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기술에는 정보수집과 사정, 전문적 자기개발과 활용,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실천 활동, 평가가 있음

사회복지실천의 전문기술에는 면접기술, 사정기술, 개입기술, 팀워크 기술, 지지망 구축기술, 협상기술, 평가 및 종결기술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