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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원칙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협의의 개념 : 사회복지행정을 사회사업방법의 하나로 이해하려는 견해임
광의의 개념 : 사회복지행정을 사회복지서비스가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관한 총체적인 활동으로 이해하려는 견해임
원칙
방향의 명확성, 윤리적 수행성, 융통적 리더십, 효과성 및 효율성, 적극적 교육, 노력성, 미래지향성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전통적 이론
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이론, 인간관계 이론
현대적 이론
X-Y이론, 목표관리이론, 총체적 품질관리 이론
사회복지행정의 분야 및 전달체계
사회복지행정 분야
기획,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마케팅, 리더십, 평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과 중요성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민간 및 공공기관과 시설이 체계화된 조직 구조를 갖추고 유기적인 관리운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전달체계를 구축할 때 서비스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행정 수행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안임
사회복지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원칙
전문성의 원칙, 포괄성의 원칙, 적절성의 원칙, 통합성의 원칙, 지속성의 원칙, 책임성의 원칙, 평등성의 원칙, 접근성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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