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조직과 매트릭스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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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조직
프로젝트 단위로 분화된 조직이다. 프로젝트 조직은 경영조직을 프로젝트별로 분화하여 조직화를 꾀한 조직형태이다.
일시적·잠정적·동태적인 조직이다. 프로젝트 조직은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해산된다.
직무의 체계라는 성격이 강하다. 프로젝트 조직은 직능의 과정을 중심으로 해서 구조가 통합되고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권한의 계층적 구조라는 성격보다는 직무의 체계라는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라인조직 특성이다. 프로젝트 조직은 스탭조직이 아니라 라인조직이므로 프로젝트 관리자는 라인의 장이며, 그는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다.
프로젝트 조직의 권한은 프로젝트의 합법성 내에서 존재한다. 프로젝트 조직의 권한은 프로젝트의 합법성 내에서 존재하고, 조직 내에서 수평적·대각적·수직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조직 외부로도 방사된다.
장점 : 풍부한 정보로써 검토할 수 있고, 업무수행이 효과적이며, 팀 목표의 명확성, 조직의 기능성을 높일 수 있고, 인원구성상 강력성을 유지할 수 있다.
단점 : 인간관계의 손상이 우려되며, 원 부문의 인원계획에 차질이 온다. 선발된 자의 자만심을 조장한다. 프로젝트 팀 편중으로 타 부문에 사기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다.
매트릭스 조직에는 두개 이상의 권한계통이 중첩되는 이중권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매트릭스 조직은 목표달성을 위해서 내부에 과업지향적인 작업집단들을 운영한다.
매트릭스 조직 내의 과업집단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작업자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조직 내 기능별 부문에서 차출된 인력이다.
매트릭스 조직 내의 과업집단은 한시적인 조직이다.
매트릭스 조직 내에서 기능별 부문은 그대로 존속하는데, 기능별 부문에서는 해당 기능 내 인력개발 등 본연의 업무를 계속 수행한다.
(1) 장점
조직이 기술의 전문성과 제품라인의 혁신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경우 이 두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조직의 내부자원을 각 제품라인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환경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조직구성원들에게 양부문의 관리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여 일반관리자로서 유능한 자질을 함양시켜준다.
조직이 다수의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있을 때 다양한 활동 간의 조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전문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특정 기능부서나 사업부에 전속되지 않고 모든 분야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게 됨으로써 규모의 경제로부터 오는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기업내부의 인력에 대해서 배치관리를 유연하게 함으로써 기업외부에서 신규인력을 충원할 필요성이 그만큼 감소된다.
(2) 단점
명령일원화의 원칙이라는 전통적인 관리원칙을 벗어나 있는 두 명의 상사를 갖는 직위에서는 종업원의 좌절과 역할갈등이 생기게 된다.
관리자들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매트릭스 내의 사람들이 정보와 권한의 공유에 대하여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조직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매트릭스 조직의 성패가 상당부분 관리자의 리더십에 달려있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공동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종종 불협화음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매트릭스 조직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이를 운영하는 관리자들의 지도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은 최종적인 조직성과 강조,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응, 사업부 내 기능 간 조정 용이, 고객만족, 최고경영자의 전략 수립과 육성이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모든 책임이 사업본부장에게 부과되어 전체적인 조직목표를 망각할 가능서이 있는 기능조직의 단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업부제조직은 목표달성 수단에 초점을 두지 않고 최종적인 조직성과를 강조하는 조직구조입니다. 두번째는 각 사업부에서는 여러 가지 소단위사업을 경영하여 불안정한 환경변화에 효과적이며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사업별 구조는 기능부서 간 조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제품은 개별고객이나 지역특성에 따른 요구사항을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사업별 구조는 여러가지 기능 부서가 한 사업부 내에 있기 때문에 기능 부서 간 조정을 달성하는 데 탁월하며, 전통적인 수직적 계층을 통해서는 더이상 적절히 통제할 수 없을 경우, 조직목표가 적응과 변화를 지향하는 경우 적절한 조직구조입니다. 네번째는 사업부마다 다른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시장특성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라인은 독자적인 부서로 구성되기 때문에 고객은 적절한 부서를 찾을 수 있고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차별화와 제품에 대한 책임의 명확화로 소비자 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고 경영층이 일상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에 집중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하라 수 있으며 이러한 사업부의 포괄적인 업무수행의 특성은 최고경영자를 훈련 및 육성하기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회복지 조직의 의의와 목표
조직이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구조화되고 계획된 단위로서, 목적성과 수단성을 보유하고 있는 체계
목표는 조직에 있어서 달성하고자 하는‘바람직한 미래의 상태’를 의미
조직의 일반적 분류
권한과 복종의 유형에 따른 조직 : 강압적 조직, 공리적 조직, 규범적 조직
수혜자 종류에 따른 조직 : 상호수혜조직, 사업조직, 서비스조직, 공공조직
전통적 조직 : 기능조직, 라인-스태프 조직, 위원회 조직
사업부제 조직
동태적 조직
공식조직
비공식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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