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첫째, 편견과 선입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둘째,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말을 경청해야 합니다. 넷째, 클라이언트의 현재 처해 있는 곳에서 출발하여, 클라이언트의 보조를 맞추어서 움직이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클라이언트에게 감정이입을 합니다. 여섯째, 클라이언트와 그가 처한 환경 전체를 이해하고 관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곱째,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을 활용합니다.
관계형성의 중요성
-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한정하여 클라이언트가 도움을 요청하고 사회복지사가 도움을 제공하는 통제적 관계를 말함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태도·감정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말하며, 정서적 유대, 협조적·교섭적·갈등적 분위기를 포함함
- 관계의 질은 사회복지사의 영향, 개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수용 정도,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의 최종 결과를 결정지음
-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의 특성 : ① 의도적인 목적성, ② 시간제한적, ③ 클라이언트에 헌신, ④ 권위성, ⑤ 통제적 관계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 전문적 관계형성의 요소 : ① 타인에 대한 관심과 원조의지, ② 헌신과 의무, ③ 권위와 권한, ④ 진실성과 일치성, ⑤ 감정이입
-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는 성숙함, 창조성, 관찰 능력, 용기, 민감성의 자질을 갖추어야 함
- 관계형성을 위해 수용, 비밀보장, 자기결정권, 감정이입, 진솔한 자세를 갖추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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