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사회복지실천론 9-2 사회복지실천의 면접 Ⅲ

6분대기조 2024. 12. 12. 10:54
반응형

면접의 기술
- 관찰 :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으로, 무엇을 볼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도 포함됨

- 경청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에 사회복지사가 선택적으로 주목하는 것을 뜻함

- 질문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질문, 간접질문과 직접질문이 있으며 면접에서 피해야 할 질문은 ‘왜’질문과 유도형 질문이 있음

기타 면접기술 : 요약, 해석, 반영, 명료화, 직면하기, 자기노출, 정보·제안·제언이 있음

면접의 기록
- 기록의 목적 : 일차적인 목적은 책무성에 있으며,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이를 필요로 하는 광범위한 대중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임

- 기록의 유형 : 최소 기본 기록, 과정기록, 요약기록, 문제중심기록, 녹음 및 녹화기록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