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의의와 기대효과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의의
지역사회를 돕고 근로자 개인들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됨
기업 자체가 가진 자산과 인력의 활용으로 지역사회의 이익,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주는 경영전략의 일환
기업 자원봉사의 기대효과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경쟁력 개선에 기여함
직원들의 사기 및 자부심을 증진하고, 좋은 인재를 고용하는 데 도움이 됨
기업의 공급망에 속한 기업들에게 자부심 및 사기를 증진시킴
기업의 문제점이 야기될 때 직면하는 비판을 막아주는 병풍역할을 하게 됨
장기적으로는 이윤의 기여하게 됨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원리 및 특성
사회공헌활동의 철학, 이념, 윤리를 바탕으로 공공성, 지속성, 투명성 등이 경영일환으로서 이루어져야 함
기업이 분야를 선택하여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자원의 분산을 막고, 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여야 함
사회공헌활동의 내용과 성과로 기업 이미지 제고를 도모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가 정서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새로운 사회공헌 전략의 구축과 기업시민 정신을 확립하여야 함
지역사회가 기반이어야 함
기업 자원봉사활동 현황과 활성화방안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현황(전경련. 기업ㆍ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2016)
153개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기업들이 1인당 투입하는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7시간
분야별로는 사회복지분야 80.37%, 환경분야 11.15%로 나타나고 있음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기업 내 전담부서를 두어 자원봉사활동 분야를 전략적으로 정하고, 지속성과 전문성을 기하여야 함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을 전 직원의 지켜야 할 행동규범 차원으로 격상시켜야 함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측정과 보고의 제도화가 이루어져야 함
상품표시 전략으로 적극 활용하여야 함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의 사회공헌 수행성과를 판단하여 투자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함
자원봉사자 인정과 활동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야 함
참여하는 직원에 대한 시간적 배려가 있어야 함
직원과 외부 단체와의 연계 및 공동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여야 함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업이 갖는 권리이자 의무라는 가치와 의식이 조직문화로서 확립되어야 함
'사회복지사 2급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복지론 12-1 노인복지정책 중 주거보장과 사회서비스 (0) | 2025.01.01 |
---|---|
자원봉사론 11-3 시민단체의 자원봉사 (3) | 2025.01.01 |
자원봉사론 11-1 대학의 자원봉사 (0) | 2024.12.30 |
사회복지행정론 11-3 동기부여, 직원 평가 및 소진 (0) | 2024.12.30 |
사회복지행정론 11-2 인적자원관리 개관 (1) | 2024.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