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준비

자원봉사론 11-2 기업의 자원봉사

6분대기조 2025. 1. 1. 00:14
반응형

기업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의의와 기대효과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의의

지역사회를 돕고 근로자 개인들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됨

기업 자체가 가진 자산과 인력의 활용으로 지역사회의 이익,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주는 경영전략의 일환

기업 자원봉사의 기대효과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경쟁력 개선에 기여함

직원들의 사기 및 자부심을 증진하고, 좋은 인재를 고용하는 데 도움이 됨

기업의 공급망에 속한 기업들에게 자부심 및 사기를 증진시킴

기업의 문제점이 야기될 때 직면하는 비판을 막아주는 병풍역할을 하게 됨

장기적으로는 이윤의 기여하게 됨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원리 및 특성
사회공헌활동의 철학, 이념, 윤리를 바탕으로 공공성, 지속성, 투명성 등이 경영일환으로서 이루어져야 함

기업이 분야를 선택하여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자원의 분산을 막고, 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여야 함

사회공헌활동의 내용과 성과로 기업 이미지 제고를 도모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가 정서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새로운 사회공헌 전략의 구축과 기업시민 정신을 확립하여야 함

지역사회가 기반이어야 함

기업 자원봉사활동 현황과 활성화방안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현황(전경련. 기업ㆍ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2016)

153개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기업들이 1인당 투입하는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7시간

분야별로는 사회복지분야 80.37%, 환경분야 11.15%로 나타나고 있음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기업 내 전담부서를 두어 자원봉사활동 분야를 전략적으로 정하고, 지속성과 전문성을 기하여야 함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을 전 직원의 지켜야 할 행동규범 차원으로 격상시켜야 함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측정과 보고의 제도화가 이루어져야 함

상품표시 전략으로 적극 활용하여야 함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의 사회공헌 수행성과를 판단하여 투자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함

자원봉사자 인정과 활동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야 함

참여하는 직원에 대한 시간적 배려가 있어야 함

직원과 외부 단체와의 연계 및 공동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여야 함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업이 갖는 권리이자 의무라는 가치와 의식이 조직문화로서 확립되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