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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도입배경
사례관리는 리치몬드 시대 이후 사회복지의 전통적인 분야로 자리 잡았고 인보관 운동과 자선조직협회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음
탈시설화의 영향,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 클라이언트와 가족에게 과도한 책임 부과,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서비스 비용 억제의 필요성,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 때문에 등장하게 됨
사례관리의 개념 및 목적
사례관리란 개개인의 욕구에 대응해 여러 가지 서비스를 짝 맞추어 주는 과정임
사례관리의 목적은 ① 보호의 연속성 보장, ② 서비스 전달의 효과성과 효율성 증대, ③ 서비스의 접근성과 책임성의 증대, ④ 일차 집단의 보호능력 향상, ⑤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과 자기보호능력 향상, ⑥ 비공식적·공식적 지원체계의 통합임
사례관리는 비공식적 자원체계와 공식적 자원체계가 보유하는 각종 자원을 통합하는 기능을 함
사례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는 각 클라이언트는 존엄성을 가지고 있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기 위한 자신의 노력에 대해 지지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임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서비스의 개별화,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보호의 지속성, 서비스의 연계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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