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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
노인상담의 개념: 요보호노인이 상담자와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하여, 은퇴문제, 개인 및 가족문제, 경제, 건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 행동 측면의 성장을 도모하여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
노인상담의 특성: ①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노인과 가족원이 주요 대상 ②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가가 주체 ③ 노인 자신과 가족의 제반 문제를 해결, 심리사회적 기능을 증진 ④ 전문적인 원조관계 하에 이루어지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서비스 과정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정의: 복합적 문제나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과 복리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직접 서비스를 제공, 공식 및 비공식 지지망과의 활동을 조직하고 서비스를 연결, 조정, 평가하는 서비스 전달방법
사례관리 등장배경: ① 탈시설화 ② 클라이언트의 증가와 그들의 욕구의 다양화와 복잡화 ③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주체의 다양화 ④ 사회복지서비스의 지방분권화 ⑤ 대인서비스의 단편성과 불연속성 ⑥ 사회복지 비용의 삭감 ⑦ 사회관계망에 대한 관심의 증가 ⑧ 대인서비스 비용의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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