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는 어떠한 능력을 겸비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집단을 운영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세요.
많은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집단을 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 약물남용예방을 위한 집단, 사회기술훈련 향상을 위한 집단, 우울증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 부모교육을 위한 집단 등 다양한 형태의 집단 프로그램이 실제로 사회복지사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집단의 형태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집단의 대상도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약물중독자 등 다양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집단과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집단 운영에 필요한 기술을 겸비해야 합니다. 집단은 집단성원들의 개별목표와 집단공동의 목표 성취를 위해 집단성원들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힘을 가졌으며, 이들의 성장을 촉진하는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집단이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 집단은 집단성원들에게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고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효과적으로 집단을 운영하기 위해서 개인과 집단, 환경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상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집단과 문제
집단이란 공동관심이나 목표를 가진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의 모임임
집단의 유형에는 자연집단과 형성집단, 치료집단과 과제집단이 있음
치료집단의 유형에는 교육집단, 성장집단, 교정집단, 사회화 집단이 있고, 과제집단의 유형에는 위원회, 행정집단, 대표자협의회, 팀, 치료협의회, 사회행동집단이 있음
지역사회대상과 문제
지역사회의 3가지 범주로 ① 지리적 의미의 지역사회, ② 사회적으로 동질성을 띤 지역으로서의 지역사회, ③ 지리적 및 사회적 동질성을 강조하는 자연지역으로서의 지역사회가 있음
지역사회실천의 유형에는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이 있음
워렌이 제시한 지역사회의 중요 기능은 ① 생산·분배·소비의 기능, ② 사회화의 기능, ③ 사회통제의 기능, ④ 사회참여의 기능, ⑤ 상호지지의 기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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