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인간의 존엄, 가치와 도덕성 인정
전체성과 개별성 인정
조직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상호작용
조직들 간의 체계적인 관련성
환경에 대한 의존성 증가
역동적 환경
다면적 가치
하젠펠드의 입장
사회복지조직은 수혜자(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하여 활동함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 보호를 사회적으로 위임받은 공익적 조직이며 이윤을 추구하지 않음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므로 모호하고 애매하며 문제점이 있음
사회복지조직은 문화적 가치를 부여 받고 사회적·도덕적 정체성을 지닌 인간이 원료임
사회복지조직은 외부 환경과의 관계에서 가치와 이해관계에 갈등을 일으키고 어려움을 겪음
사회복지조직은 복잡한 인간이 대상이므로 사용되는 기술이 복잡하고 불확실 함
사회복지조직은 조직원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가 핵심활동임
사회복지 서비스의 활동효과를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표준척도가 없어 성과평가가 어려움
반응형
'사회복지사 2급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원봉사론 1-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1) | 2024.10.21 |
---|---|
사회복지행정론 1-3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1) | 2024.10.20 |
사회복지행정론 1-1 사회복지행정의 의의와 비 (0) | 2024.10.20 |
사회복지정책론 1-3 국가개입의 필요성과 사회복지정책의 성격 및 영역 (1) | 2024.10.18 |
사회복지정책론 1-2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0) | 2024.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