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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통합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들
- 개별 기관들의 자원 동원이 각기 독자적으로 이루어지고, 책임성도 개별적으로 가지므로, 기관들의 전달체계 내에서의 통합에 대한 정치, 경제적 필요성이 크지 않다는 점 (즉, 서비스 전달자 입장에서의 필요성이 약하다.조정과 통합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정신보건사업, 장애인 복지사업 등과 같은 부분에서, 그리고 공공복지 전달체계로부터 일반 수급자에게 서비스로 전환되어 전달되는 과정(현물급여 이외의 서비스 구매, 보조금 등)에서 상호 연계의 필요성, 전달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전달체계를 통합하고 구축하는 일련의 노력이 요구된다.
- 모든 조직은 고유의 영역을 가지는데, 이러한 부분이 통합의 걸림돌이 된다. 개개의 조직은 독자성을 강화해야 생존에 유리한데, 이러한 독자성의 강화는 접근성이나 연속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선전략
전달체계의 구조변경 전략
또 다른 서비스를 마련하는 것 : 아웃리치로서 복지기관이 수혜자를 찾아 나서는 것
서비스 전달체계를 중복화 시키는 것
서비스 배분 전략 : 공급억제, 수요억제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통합전략
종합 서비스센터 운영: 하나의 서비스와 관련된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것
단일화된 초기과정(intake)의 공동창구 개발(인테이크의 단일화): 서비스 실천이 가능한 기관에 소비자를 연계(network)
종합적인 정보와 의뢰시스템 구축(IR): 조직 간의 통합은 하지 않음
사례관리(Case management): 사례관리자가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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