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기능
초기에 Gulick은 행정학의 연구범위를 일곱가지 영역으로 설정하였는데, 영문 단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POSDCoRB'로 표현하였고, 나중에는 Barnard에 의해 평가영역이 추가되어 'POSDCoRE'로 나타낸다. 전통적인 사회복지행정의 과정과 그 기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기획
기획은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한 과업 및 수행방법을 결정하는 단계를 말한다.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변화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회복지행정가는 변화하는 목표에 맞춰 과업을 계획하고 방법과 기술을 결정해야 한다.
(2) 조직
조직은 인간의 집합체로서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서 조직구조를 설정하는 과정으로 과업이 할당 및 조정된다. 조직의 구성에 있어서 구성원들의 역할과 책임이 분명하지 않으면 직원들 간의 갈등이 초래되고 비효율적이고 비효과적인 조직이 될 수 밖에 없다.
(3) 인사
인사는 직원을 채용, 해고하는 능력을 개발하여 근무의욕을 갖고 조직에 헌신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관리활동이다. 사회복지행정책임자는 직원의 임명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 직원의 적절한 근무환경의 유지에 대해서도 책임을 진다.
(4) 지시
지시란 기관의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행정책임자의 합리적인 결정, 능동적인 관심. 헌신적인 태도로 직원의 공헌을 칭찬하고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며, 개인과 조직의 창의성을 고려하여 지시하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5) 조정
조정은 조직활동에서 구성원들을 상호연관짓는 중요한 기능으로 사회복지행정가는 부서 간, 직원들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고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위원회 조직이 있는데, 위원회에서는 프로그램 인사, 재정 및 긴급한 문제상황, 임시적인 활동 등을 다루게 된다.
(6) 보고
보고는 사회복지행정가가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행정기관, 후원자 등에게 조직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알려 주는 과정으로 주요 활동은 기록, 정기적인 검사, 조사연구가 있다.
(7) 재정
기관의 운영에 소요되는 재정 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복지행정가는 재정을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현재를 포함하여 중, 장기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회계규정에 따라 재정운영에 대한 책임을 진다.
(8) 평가
평가는 기관목표에 따른 활동의 전반적인 결과를 사정하는 과정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해결에 적절했는지에 대한 서비스 효과성 평가와 자원의 투입 대비 산출이나 성과와 관련된 효율성 평가가 있다.
과학적 관리이론을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
과학적 관리이론을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첫번째, 조직효율성을 위해 서비스의 원가분석 등 과학적 관리기법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인력 배치와 자원할당은 목표의 우선순위에 따라 이루어지고, 부서의 효율성은 목표달성 정도에 따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가 피드백에 따라서 생산성이 낮은 부서를 독려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자원을 재분배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해야 합니다.
고전모형(기계이론)
고전모형은 대체로 조직과 직무를 기계적인 관점(mechanistic view)에서 고찰한 결과, 조직은 기계로 작업자는 부속품처럼 취급하였고, 조직원 개인을 자원으로 대우하기보다는 도구로서 취급하는 기계론적 인간관이 지배적이었음
과학적 관리학파(1910-1935년)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순한 작업근로자를 대상으로 과업제도를 구상하여 작업량에 따른 차별임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합리적인 방법을 연구
관리방법 : 관리방법은 계획(과업 설정하는 기획부), 조직(기존의 위계적 조직에서 기능을 중심으로 한 직장제도로 변경된 조직), 지휘(지도의 합리화를 위한 지도표제도), 통제(차별적 성과급제도를 통한)
행정관리론(행정원리론, 공공행정학파)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은 작업현장 근로자의 과업을 분석하는 ‘하부(아래)에서부터’의 연구
행정관리론은 ‘상부(위)에서부터’ 연구하여 조직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업무의 최적방법을 도출하고 그에 따라 조직을 설계하는 과정을 추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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