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유형과 수준 최고 관리층 : 행정 목표의 설정과 정책결정(의사결정기술이 필요), 자원의 동원 및 관리 중간 관리층 : 부서 책임자. 하급자에 대한 감독·통제기능(최고관리층과 직원의 연결) 하위 관리층 : 슈퍼바이저(supervisor), 계장, 대리, 과장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함 리더십의 측정(평가) 다면평가는 상사가 부하를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기존방식과는 달리, 다양한 평가자(자기 자신, 동료, 부하, 상사, 내부 및 외부고객)가 자신을 평가해 피드백하는 평가체제 리더십의 개발기법 개인수준의 기법 : 감수성 훈련, 관리그리드 훈련, 교류분석, 일반적 교육훈련프로그램 집단수준의 기법 : 팀 구축, 과정 자문법, 서베이 피드백 조직수준의 기법 : 시스템 4기법, 목표에 의한 관리, 근로생활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