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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9 3

사회복지실천론 10-3 사회복지실천의 자료수집 및 사정Ⅱ

정신상태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에서 흔히 활용하는 정신상태검사는 주어진 시간에 클라이언트의 정신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1 회의 면접으로 정신상태를 검사할 수도 있지만 클라이언트를 사정하는 일정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반적인 관찰을 정리할 때 이를 활용할 수 있다(1) 전반적인 외모와 태도 및 행동 클라이언트의외모 혹은 용모 태도나 행동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클라이언트가 날씨나 상황에 맞게 옷을 입었는지 개인적인 위생관리가 되었는지 머리카락을 단정하게 빗었는지 걸음걸이나 앉아 있는 자세가 올바른지 등을 판단한다 이러한 겉모습은 클라이언트의 내적 상태를 반영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태도가 친화적인지 솔직하고 면접에 협조적인지 아니면 수동적이며 회..

사회복지실천론 10-2 사회복지실천의 자료수집 및 사정Ⅰ

자료수집 및 사정의 개념 자료수집 : 클라이언트 개인과 그 환경의 체계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임 수집되는 자료의 내용은 현재 상황과 생활력(개인력, 가족력, 클라이언트의 생활 속에서의 기능, 클라이언트의 자원, 클라이언트의 한계, 장점 그리고 동기)임 사정 : 자료를 해석하고 주관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문제를 규정하고, 문제의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과정임 자료수집 및 사정의 특성 자료수집 시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 할 원칙은 ① 클라이언트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 ②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평가해야 한다는 것, ③ 문제의 심각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 것임 사정의 목적 : 사회복지사가 취급하고 있는 상황을 이해하고, 개별화하여, 특수한 상황 속에 관련된 요인들을 확인..

사회복지실천론 10-1 사회복지실천의 접수Ⅱ

접수 기술과 기법 문제 확인표 및 구성과 활용 : 문제 확인표는 사회복지사가 기록하여 작성하는데, 같은 범주에 속한 클라이언트 집단의 유사한 상황을 충분히 예측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좀 더 쉽게 확인하도록 한 것임 면접과 의사소통 기술 : 의사소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은 면접이며, 면접은 경청, 질문, 비밀보장의 원칙 등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적 향상과 성장을 목적으로 함 이 외에 관계수립과 정보수집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과 클라이언트의 방어적인 태도를 완화하는 의사소통 기술이 있음 접수 양식 기본정보(이름, 성별, 나이, 결혼관계, 주소, 전화번호, 종교, 직업, 월 소득 등), 주요문제, 기관에 오게 된 동기, 의뢰이유, 이전의 경험, 가족관계가 포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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